목회 컬럼/말씀 묵상
TCC 컬럼2016.4.3
특권과 사명 (출애굽기19:4-6)
4 내가애굽사람에게어떻게행하였음과내가어떻게독수리날개로너희를업어내게로인도하였음을너희가보았느니라 4 You yourselves have seen what I did to the Egyptians, and howI bore you on eagles' wings and brought you to myself.
5 세계가다내게속하였나니너희가내말을잘듣고내언약을지키면너희는모든민족중에서내소유가되겠고 5 Now therefore, if you will indeed obey my voice and keep my covenant, you shall bemy treasured possession among all peoples, forall the earth is mine;
6 너희가내게대하여제사장나라가되며거룩한백성이되리라너는이말을이스라엘자손에게전할지니라 6 and you shall be to me akingdom of priests anda holy nation. These are the words that you shall speak to the people of Israel.하나님께서 430년동안애굽의문화와언어그리고종교의때와옷을벗기기위해실제적인법을재정하시고반포하시는사건이출애굽기 19장이후의이야기입니다.
출애굽기의구성은두단계로되어있습니다. 1장부터 18장까지는출애굽의과정입니다. 그래서시내산까지도착한 3개월의여정이고, 두번째는시내산에머물면서하나님으로부터율법을받아성막을세우는것까지가출애굽기 40장까지입니다.
출애굽지3장21절에보면하나님이이스라엘백성을부르신분명한목적이나와있습니다.
하나님이가라사대내가정녕너와함께있으리라네가백성을애굽에서인도하여낸후에너희가이산에서하나님을섬기리니이것이내가너를보낸증거니라. 12 He said, But I will be with you, and this shall be the sign for you, that I have sent you: when you have brought the people out of Egypt, you shall serve God on this mountain.
하지만이목적뒤에숨어있는의도가있는데그것은하나님의축복입니다. 인간이예배의대상을바로발견하고하나님을하나님의자리에놓고하나님을하나님되게예배한다면그때부터그삶에는축복이흐르게되는것입니다. 축복이막히는이유는우리의예배의대상이잘못되어있기때문입니다. 왜냐하면예배의대상이나를만들고나의미래를만들기때문입니다.
우리가돈을예배하고, 사람을예배하고, 명예를예배하고, 중독되어거기에빠져진짜가아닌가짜를붙들고예배한다면결국그인생은변하고, 불에타고, 일시적이며, 영원하지않는그예배의대상으로인해슬피울며, 후회하고절망하며, 실패하고결국망하게되는것입니다.
그래서하나님은우리인간이다른것을예배하는것이아니라하나님을예배하도록하시려는것입니다. 우리가하나님을하나님되게예배하고나는나의자리에있을때거기에진정한자유와평안과성공그리고축복이있는것입니다.
하지만우리가하나님의목적을이루는것이쉽지만은않습니다. 왜냐하면우리안엔아무리신앙생활을해도나를넘어트리게하는육체에속한사람이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하나님은진짜축복을우리가누리게하기위해훈련과시험을허락하시는것입니다. 우리는훈련과시험을통해야비로서철저히하나님만의지하는자가되고, 하나님을하나님자리에나는나의자리에있게되는겁니다. 그래야그릇이준비되고순종과인내로하나님의부르심의최종목적인축복을받아누릴수있는것입니다.
5절에 보면 “세계가다내게속하였나니너희가내말을잘듣고내언약을지키면너희는모든민족중에서내소유가되겠고 5 Now therefore, if you will indeed obey my voice and keep my covenant, you shall be my treasured possession among all peoples, forall the earth is mine;
6 너희가내게대하여제사장나라가되며거룩한백성이되리라너는이말을이스라엘자손에게전할지니라 6 and you shall be to me a kingdom of priests and a holy nation. These are the words that you shall speak to the people of Israel.”
이말씀을잘보면축복은하나님의소유가되는것이며, 특권은거룩한백성이되는것입니다.
이것은마치내가하나님의자녀가되면하나님의나라의백성이된다는것입니다. 내가캐나다로입양이되어캐네디언가정에자녀가되면캐나다시민이되는것이고, 캐나다시민이면캐네디언으로의특권을누리게되는것입니다. 하지만그특권에는책임이따르고의무가따르게됩니다. 그책임과의무없이특권만을누리려한다면범법자가되어특권뿐만아니라자유까지박탈될것입니다.
하나님의소유가되어거룩한백성이되면사명이주어지는데그것은모든민족을위한 ‘제사장나라’로써의사명을감당해야하는것입니다. 열방을향한제사장나라가되는사명을감당해야하는것입니다.
열방을향한제사장나라는무슨의미일까요? 이웃을향해섬겨야한다는것입니다. 신앙은나에게서머무는것이아니라너에게로가족에게로이웃에게로사회로민족으로열방으로나가야한다는것입니다. 신앙은절대로고여있으면않됩니다. 그러면썩는거예요나도썩고공동체도썩은겁니다. 이기적신앙인, 이기적교회가개독교를만들어내고먹사를 만들고잡사를만들어내는겁니다.
물론정반대의모습으로욕먹는사람들도있습니다. 열심이특심이되어다른사람은어떻게생각하든상관하지않고무례한기독교인이되어가는모습도볼수있습니다. 여전히이기적인것이죠. 내것은선한것이없습니다. 내기준과내가치관은철저히타락했기때문에우리는주님의것으로나누고섬겨야하는것입니다.
‘도가니’나 ‘밀양’ 등의영화를보면너무무례한기독인들의모습을볼수있죠이것은 ‘내가복음’때문입니다. 이기적신앙이너무적극적으로표출된것입니다.
오늘성경은하나님의소유가된우리에게주시는특권다섯가지를이야기하고있습니다.
1. 존재의 변화/신분의 변화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다.” (출19:5) you shall be my treasured possession among all peoples
'소유'라는 원어(세굴라)는 '특별한 보화'라는 뜻입니다. 보통 소유가 아니고 보물처럼 귀히 여기는 소유, 하나님이 특별히 사랑하고 돌보시는 그런 대상이 된다는 말입니다. 존재 가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내가 무엇을 가졌는가? 중요하죠! 요즘 세상은 니가 무엇을 가졌느냐? 스펙이 뭐냐?
Having 에 초점을 맞추지만 Being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내가 누구인가? 중요하죠 그것을 아는 것은 모든 시작의 문입니다. 하지만 그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누구와 함께 있는냐? 내가 누구의 소유인가 라는 것입니다.
미국에 Erich Fromm 의 책에 소유냐? 삶이냐? To Have or To be /소유형 인간 or 존재형 인간 /Having mode or Being mode, 예수를 믿으면 부자가 되는가? 예수를 믿으면 소유가 보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를 믿으면 존재가 보장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소유’에 초점을 맞추어 살고 있지만, 그래서 더 행복하고는 먼 삶의 결과를 맺는 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 OECD 158개국 중 국민의 행복지수를 측정했는데요 우리나라가 118위를 했습니다. 2020년 GDP 3만 7천 불을 예상하고 있는 나라가 행복지수가 높아져야 하는데 소득이 올라가면 더 행복지수는 떨어 지는 것입니다. 물론 기업의 수익은 높아지는 만면에 개인의 소득은 줄어 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60-70년대에 비해 우리의 소득은 엄청 올랐지만 행복지수는 바닥으로 곤두박질 하고 있는 것입니다.
2. 특별 접근권
6. 너희가내게대하여제사장나라가되며거룩한백성이되리라너는이말을이스라엘자손에게전할지니라you will be for me a kingdom of priests and a holy nation.' These are the words you are to speak to the Israelites."
제사장 나라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 특별한 접근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한나라의 대통령을 일대일로 접근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 그 사람은 보통 사람이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하나님과 일대일의 접근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베드로전서2:9
그러나너희는택하신족속이요왕같은제사장들이요거룩한나라요그의소유가된백성이니이는너희를어두운데서불러내어그의기이한빛에들어가게하신이의아름다운덕을선포하게하려하심이라But you are a chosen people, a royal priesthood, a holy nation, a people belonging to God, that you may declare the praises of him who called you out of darkness into his wonderful light.
너희가전에는백성이아니더니이제는하나님의백성이요전에는긍휼을얻지못하였더니이제는긍휼을얻은자니라 Once you were not a people, but now you are the people of God; once you had not received mercy, but now you have received mercy.
3. 성품의 변화
6. 너희가내게대하여제사장나라가되며거룩한백성이되리라너는이말을이스라엘자손에게전할지니라you will be for me a kingdom of priests and a holy nation.' These are the words you are to speak to the Israelites
이 말씀은 우리의 존재의 변화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성품의 변화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흔히 신분은 변했는데, 성품이 그 존재에 걸맞지 않는 사람을 보면 불쌍하고 거북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존재의 변화 이후 반듯이 성품의 변화가 따라와야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하나님의 자녀에 걸 맞는 삶과 성품의 변화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좋은 예로 우리는 2014년 12월에 있었던 대한항공 ‘땅콩회향’ 사건을 잘 알 것입니다. 금수저를 가지고 태어 났지만 그 성품이 그 존재를 담지 못해 생긴 사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말씀과 기도와 찬양과 예배와 교제를 통해 주님을 닮아 가야 하는 것입니다.
4. 연합과 하나됨이 이루어짐
“네가그목소리를잘청종하고나의모든말대로행하면내가네원수에게원수가되고네대적에게대적이될지라If you listen carefully to what he says and do all that I say, I will be an enemy to your enemies and will oppose those who oppose you..”
하나님이 이스라엘과 한 편이 되어 주셔서 원수에게 원수되고 대적에게 대적된다는 말입니다. 얼마나 감사합니까? 하나님이 내 편 되시면 모든 인간이 나를 대적해도 두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모세언약의 축복은 결국은 하나님이 하나님의 백성과 한 편이 되어 주시겠다는 축복입니다.
5. 용서함을 받음 (출34:6-7)
- 여호와께서그의앞으로지나시며선포하시되여호와라여호와라자비롭고은혜롭고노하기를더디하고인자와진실이많은하나님이라 And he passed in front of Moses, proclaiming, "The LORD, the LORD, the compassionate and gracious God, slow to anger, abounding in love and faithfulness,
- 인자를천대까지베풀며악과과실과죄를용서하리라그러나벌을면제하지는아니하고아버지의악행을자손삼사대까지보응하리라 maintaining love to thousands, and forgiving wickedness, rebellion and sin. Yet he does not leave the guilty unpunished; he punishes the children and their children for the sin of the fathers to the third and fourth generation."
하나님의 소유가 된다는 것은 이렇게 5가지의 축복을 특권을 누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구약시대 모세의 시대의 축복만이냐 아닙니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은혜시대의 우리 하나님의 성도들에게도 그대로 주시는, 모두 우리에게 다 해당되는 그런 언약의 축복이요 특권인 것입니다.때로는 하나님의 소유된 거룩한 백성들이 넘어지고 죄를 짓고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할 찌라도 한번 하나님의 소유가 된 거룩한 백성들은 하나님은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셔서 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특권입니다.
그렇다면 그 특권에 따르는 의무는 무엇일까요? 출애굽기19장 5절에 보니까
5 세계가다내게속하였나니너희가내말을잘듣고내언약을지키면너희는모든민족중에서내소유가되겠고 5 Now therefore, if you will indeed obey my voice and keep my covenant, you shall bemy treasured possession among all peoples, forall the earth is mine;
내 말을 잘 듣고 언약을 지키면 이라고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 하나님의 언약은 뭔가요? 그것은 출애굽기 20장에 나오는 십계명입니다. 이 십계명에는 두 줄기가 있습니다.
1. 하나님사랑: 1-4계명 까지는 하나님에 대한(하나님 사랑)
2. 이웃사랑:5-10계명 까지는 다른 사람에 대한(이웃 사랑)
율법을 100% 다 지켜서 죄 없는 완전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언약이 진행되는 과정에도 이미 범죄했습니다. 이미 그들은 우상숭배했고, 이미 범죄했고 벌 받을 것을 받고 용서받을 것은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모세언약의 축복은 죄 없는 자만이 받을 것이라 이 세 가지의 의무를 조건으로 하나님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첫째로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라.” 출애굽기 20장 6절에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고 했습니다. 베드로처럼 예수님을 맹세하고 저주하고 부인하고 범죄했을지라도, ‘주님 주께서 내 마음이 주를 사랑하는 것을 아시지 않습니까?’하고 고백할 때 죄 사함이 있고, 회복의 은혜도 받게 되는 줄로 믿습니다. 그러므로 이 다섯 가지 언약의 축복을 받는 첫 번째 조건은 주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Connect with God… 이것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고 하나님 사랑의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삶에 예배가 회복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사랑은 이웃 사랑으로 이어 지는 것입니다. 두개가 따로가 아니고 연결되는 것입니다.
요한일서1장
20 누구든지하나님을사랑하노라하고그형제를미워하면이는거짓말하는자니보는바그형제를사랑하지아니하는자는보지못하는바하나님을사랑할수없느니라
20 If anyone says,I love God,andhates his brother, he is a liar; for he who does not love his brother whom he has seen cannotlove Godwhom he has not seen.
21 우리가이계명을주께받았나니하나님을사랑하는자는또한그형제를사랑할지니라
21 Andthis commandment we have from him:whoever loves God must also love his brother.우리가 하나님께 순종 한다는 것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다는 것은 이웃 사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우리의 신앙이 connect with God으로 머물러 있다면 하나님 사랑이 아직 이루어 진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 사랑은 반듯이 이웃사랑으로 흐르게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은 믿음의 순종입니다.
출애굽기 19장 5절에 언약의 조건은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입니다.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하는 것이 언약의 축복을 받는 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출애굽기 23장 25절에도 “네가 그 목소리를 잘 청종하라.”고 했습니다. 청종하라는 것은 듣고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불순종은 저주요 순종은 축복입니다.
그런데 순종은 믿음이 있어야 하고 믿음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시편 78편 22절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겪은 모든 어려움의 원인은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며 그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한 연고”라고 했습니다. 히브리서 3장 19절에도 “저희가 믿지 아니함으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니라.”가나안 안식의 축복을 받지 못한 원인이 바로 불신앙이라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특권과 사명 우리는 영광과 고난 그리고 삶과 죽음 중 한쪽 만을 택하려고 하는 야망이 있지만 하나님의 사람 비젼과 사명의 사람은 둘다를 택하여 하나님의 뜻과 목적을 이루는 사람들 입니다. 우리 토론토 커넥트 성도들도 특권과 사명 둘 다를 택하여 진정한 자유와 축복을 누리길 축원합니다.
2024 주제: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후서3:14)Jan 06, 2024Read more 2023 주제: Accept One Another (롬15:7)Jan 17, 2023Read more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미가)Aug 11, 2022Read more 여호와께서구하시는것(미가)Jun 22, 2022Read more 예비하시는 하나님 (요나)Jun 07, 2022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