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컬럼/말씀 묵상
2018년표어 '당신은 하나님의 기적의통로 입니다'
주님무엇을하리이까? (사도행전22:3-10)
3 나는유대인으로길리기아다소에서났고이성에서자라가말리엘의문하에서우리조상들의율법의엄한교훈을받았고오늘너희모든사람처럼하나님께대하여열심이있는자라 4 내가이도를박해하여사람을죽이기까지하고남녀를결박하여옥에넘겼노니 5 이에대제사장과모든장로들이내증인이라또내가그들에게서다메섹형제들에게가는공문을받아가지고거기있는자들도결박하여예루살렘으로끌어다가형벌받게하려고가더니
6 가는중다메섹에가까이갔을때에오정쯤되어홀연히하늘로부터큰빛이나를둘러비치매
7 내가땅에엎드러져들으니소리있어이르되사울아사울아네가왜나를박해하느냐하시거늘
8 내가대답하되주님누구시니이까하니이르시되나는네가박해하는나사렛예수라하시더라
9 나와함께있는사람들이빛은보면서도나에게말씀하시는이의소리는듣지못하더라
10 내가이르되주님무엇을하리이까주께서이르시되일어나다메섹으로들어가라네가해야할모든것을거기서누가이르리라하시거늘2018년무술년(개띠)의해가밝았고이제첫주를맞이하게되었습니다. 새로운시작을알리는1월1일이되면언제나설래이고기대가되며우리로에너지와힘을줍니다. 물론반대의사람들도있을것입니다. 하지만새하루가시작되고 새달이시작되고새해가시작된다는것은나에게기회가주어졌다는뜻입니다. 이기회를후회로바꾸지않기를바랍니다.
캐나다에선New Year’s Resolution 이라하고한국에서신년의꿈, 새해의결심이나각오라고합니다. 저마다과거를돌아보며새해를맞이하면서결심을하게됩니다.
외국인들에게인기있는25가지 New Year’s resolution을기사에서읽었는데의외로이루기쉬운각오들이많았습니다. 그이유는너무거창한각오로기를꺽기보다는소박한각오로기를세우기위함이라고합니다.
예를들어, 살빼기, 운동하기, 금연하기, 금주하기, 새일찾기, 빚갚기, 저축하기, 건강한음식먹기, 계획적인생활하기, 가족과더함께하기, 스트레스관리하기, 인생을최대한즐기기, 할일미루지말기, 여행하기, 친척및가족, 주변인에게잘하기, 새로운언어배우기, 잠잘자기, 페이스북적게하기, TV 적게보기, 오래된옷버리기, 자전거더타기, 하프또는풀마라톤해보기, 익스트림스포츠해보기, 기부하기, 아이같기
여러분은어떠신가요? 의외에인것들이있는데보니까‘건강한음식먹기, 오래된옷버리기,하프또는풀마라톤해보기등’ 저에게는생각해보기않는각오들도눈에띄였습니다.
한국인들이선호하는새해각오도보면거의비슷합니다. 금연하기, 살빼기, 돈모으기, 스팩쌓기, 배우자만나기, 부모님께잘하기, 좋은음식먹기등이라고합니다. 공통점을발견하자면99%가다나를위한계획이라는것입니다.
우리가매일접하는뉴스에좋은뉴스, 밝고훈훈한뉴스보다안좋은소식과얼굴찌푸리게하는뉴스가휠씬많은이유는세상이점점더자기중심적인이기주의로빠져가고있기때문입니다. 오늘의친구가내일원수가되는이유는바로나중심의유익과이익을따지기때문입니다. 지금세계의경제와정치가돌아가는모습을보면국가의이기주의가팽배해있음을알수있습니다. 반대로우리의삶의중심이나에게서너로너에게서우리로흘러갈때개인의삶과공동체그리고우리사회속에좋은뉴스가많아질것입니다.
여러분의2018년각오는무엇입니까? 2017년에도있었을것입니다. 이루었나요? 우리의 New Year’s resolution이번번이실패하는이유를심리학자들이이렇게진단을했습니다. ‘새해각오가무너지는가장큰원인은주변의상황과현실의문제가아니라바로나의문제이다’ 본인의의지가78%라는것입니다.
올해우리교회에하나님께서주신표어는‘당신은하나님의기적의통로입니다’. 이말은우리는하나님안에서‘누군가의기적이될수있고, 누군가의기적입니다’라고선포할수있습니다. ‘You will be someone’s miracle’ 이말은바로나중심에서너로의변화가있는것입니다
오늘본문의등장인물인사울은예수님의대적자에서예수님의사도로변한인물입니다. 어떻게대적자에서사도로변할수있었을까요? 엄청남Resolution 를경험한것입니다. 바로하나님의기적의통로가된것입니다. 누군가의기적이된것입니다. 어떻게가능할수있었을까요? 그비결을통해올해하나님께서우리교회에주신표어가나의것이되는축복이있기를축원합니다.
사울도예수님을만나기전에는모든문제의원인이너에게있다고생각했습니다. 저사람때문에, 저들때문에, 예수쟁이때문에, 그래서그는저들만이사회에서잡아내고, 뽑아내고, 죽이면해결이될거라고믿었습니다. 하지만박해를하면할수록크리스챤들은더욱부흥했습니다.
그날도예수를믿는사람들을찾아결박하고, 잡아가두고핍박을하기위해살기등등하여다메섹으로향하고있었습니다. 그런데갑자기하늘로부터강한빛이사울을둘러비취더니사울은말에서떨어지고땅에엎드려지게되었습니다. 이때하늘에서소리가들려왔습니다.
‘사울아사울아네가어찌하여나를박해하느냐나는네가박해하는예수라’
1.예수님을만나야합니다.
대적자에서사도로변할수있었던첫번째비결은예수님을만난것입니다. 사울은하나님에대해열심이었습니다. 종교심이강했습니다. 그래서젊은나이에대제사장과모든장로들에게신임을얻고공문을받아다메섹으로예수쟁이들을잡으러갔던것입니다. 예수님이누군지몰랐던사울은자신이하는일을자랑스럽게생각했을것입니다.
그런데그의인생에놀라운만남이이루어진것입니다. 하나님이신예수님을만난것입니다. 하나님만이하실수있는기적을체험하고그기적의주인공이예수님이라는소리에사울의인생은BC와 AD로나누어지는경험을하게된것입니다.
사울은‘주님누구시니이까?’
우리의신앙생활과일생의삶에실패를경험하는것은Who를모르고DO을하기때문입니다. 사울은Who 예수님을만나지못하고, 예수님을경험하지못하고Do를했기때문에예수님과하나님의마음에못질을하는행동을할수밖에없었던것입니다.
저와여러분도마찬가지입니다. 모태신앙이라고, 신앙생활오래했다고사울처럼감투쓰고큰일맞고교회에서직분자로리더로섬기지면정말예수님을경험하지못하고알지못하고할때가많이있음을봅니다. Do 보다중요한것은우리의인생에Who를경험하는것입니다.
2. 기적을체험해야합니다.
사울은하나님만이하실수있는일을체험했습니다. 큰빛을경험했습니다. 예수님의음성을들었습니다. 그리고그소리를주변에있는사람들은듣지못했습니다. 또한주님의지시를받고아나니아를만나다시보게되었습니다.
여러분우리에게도이런하나님만이하실수있는기적을체험해야합니다. 사울처럼장님이되었다가다시보게되는경험은아닐지라도우리의삶에하나님만이하실수있는일을경험해야합니다. 저는늘하나님만이하실수있는일을기도합니다. 유학생선교회도교회개척도하나님만이하실수있는일이었습니다. 그리고그일을통해하나님을경험했습니다.
3. 이제는왜주저하느냐일어나주의이름을불러세례를받고너희죄를씻으라
예수님을만나고기적을체험했다면이제는주저하지말아야합니다. 왜냐하면예수님을만나고기적을체험했다는것은그것으로머무는것이아니라분명한목적이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이제는일어나주의이름을부르고진정한변화의첫발을디뎌야하는것입니다. 어찌보면예수님을만나고체험하는것은전적인주님의은혜라면일어나나아가는것은우리의몫인것입니다. 오늘날많은성도들이여기서주저하는경우가많습니다.
4. 예배자가되어야합니다.
사울은여기서머물지않고17절에예루살렘으로돌아와서성전에서기도했다고성경을기록하고있습니다. 이스라엘백성을출애굽시키신하나님의목적은하나님은예배하게하기위함이라고했습니다. 개인에게도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예수님을만나고기적을체험하고일어나주의이름으로세례를받고죄씻음을받는것역시여기에머무는것이아니라예배자로서는것입니다. 마지막때에하나님이찾으시는그한사람예배자의자리로나아가는것입니다.
5. 부르심과사명의사람이되야합니다.
우리가예배자의자리로나아갈때하나님은우리의귀를열어주시고, 눈을열어주셔서크고비밀한일을보이시는것입니다. 사울이예배의자리로나아가고기도하며나아갈때‘황홀한중에’라고성경은이야기하고있습니다. 여기‘황홀한’은헬라어로‘엑스타시스’입니다. 사도행전10장에베드로가이방인에구원을위한환상을봤을때그때‘황홀한중에’라고했는데같은단어입니다. 즉, 부르심과사명의사람이되는것입니다.
진정한예배자로우리가주님앞에서섣을때하나님은우리에게사명을보여주십니다. 청년들이가장궁금해하는것이비젼입니다. ‘내비젼을찾고싶습니다’ 그렇다면예수님을만나시기바랍니다. 그리고그분을체험하시기바랍니다. 그리고그자리에머물러있지말고일어나세례를받고죄사함을받아예배자의자리에서시기바랍니다. 예배자가되시기바랍니다. 그럴때우리는주님의부르심과사명을만나게되는것입니다.
2018년‘당신은하나님의기적의통로입니다’
부르심과사명을발견하고깨닫아올해어떤영역이든하나님의기적의통로가되어누군가의기적이되시길주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축복합니다.
Toronto Connect Church
김지연목사
2024 주제: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후서3:14)Jan 06, 2024Read more 2023 주제: Accept One Another (롬15:7)Jan 17, 2023Read more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미가)Aug 11, 2022Read more 여호와께서구하시는것(미가)Jun 22, 2022Read more 예비하시는 하나님 (요나)Jun 07, 2022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