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컬럼/말씀 묵상
2017-12 TCC 컬럼
여호와의열심2(우리는확신하노라)
(빌립보서1:3-11)3 내가너희를생각할때마다나의하나님께감사하며4 간구할때마다너희무리를위하여기쁨으로항상간구함은 5 너희가첫날부터이제까지복음을위한일에참여하고있기때문이라
6 너희안에서착한일을시작하신이가그리스도예수의날까지이루실줄을우리는확신하노라
7 내가너희무리를위하여이와같이생각하는것이마땅하니이는너희가내마음에있음이며나의매임과복음을변명함과확정함에너희가다나와함께은혜에참여한자가됨이라
8 내가예수그리스도의심장으로너희무리를얼마나사모하는지하나님이내증인이시니라
9 내가기도하노라너희사랑을지식과모든총명으로점점더풍성하게하사
10 너희로지극히선한것을분별하며또진실하여허물없이그리스도의날까지이르고
11 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의의열매가가득하여하나님의영광과찬송이되기를원하노라2017년 새해 첫 주일예배를 드리면서 열왕기하18장과19절의사건을 이야기 했습니다. 당시 히스기야가 유다의 왕으로 있을 때, 앗수르의 산헤립이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비방하고 왕과 백성들을 이간질 하는 상황에서 히스기야가 하나님 앞에 그들이 보낸편지를 펴놓고 간절히 기도합니다. 이때 이사야를 통해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의 말씀이 바로 ‘여호와의 열심이 이 일을 이루리라’하시며 그 밤에 예루살렘을 포위 한 앗수르 병사 십팔만 오천명을 송장으로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2017년 토론토 커넥트 교회의 표어를 ‘여호와의 열심이 반듯이 이루실 것입니다’라고 정하고 매주일 모일때 마다 자신에게 선포하고 서로에게 선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년을 마무리 하는 12월에 우리 교회성도의 삶과 공동체에 행하신 하나님의 열심을 돌아보며 감사와 감격과 감동 그리고 찬양을 드리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12월 첫 주 부터 우리는 ‘성탄의기적’이라는 주제로 3번에 걸쳐 메시지를 나누었습니다.
성탄의 기적은 하나님의 완벽한 계획 하심과 때 라는 사실입니다. 예수님의 오심으로 우연한 것이 아니고 인간이 만들어낸 시간이 아니라 The Miracle of the Time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시간은 두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흐르는 시간 또는 준비하는 시간으로 ‘크로노스’라고하고 다른 하나는 그 흐르는 시간이 때가 되어 어떤사건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카이로스’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시간,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시간이 가장 Best이고 최상의 시간이며 Best타이밍 이기 때문 입니다. 절대로 인간이 만들수없는 Moment이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시간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창세기 6장의 노아를 부르시고 크로노스의 시간을 통해 방주를 준비케 하시고 창세기 7장에 홍수라는 카이로스의 시간 으로 심판 하시는 하나님의 때. 창세기 12장의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결국 크로노스의 시간을 통해 이삭, 야곱, 요셉을 통해 70명의 가족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때.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 하시기 위해 모세를 준비 시키시고 그가 80세가 되던 해 모세를 부르시고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는 지팡이로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때. 사무엘을 준비 시키시고, 다윗을 기름 부으시고 이스라엘 나라를 세우신 하나님의 때. 성경은수많은 하나님의 크로노스의 시간과 카이로스의 때를 통해 하나님의 때가 얼마나 완전하고 완벽한지를 보여 주시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카이로스의 때의 절정은 바로 예수그리스도였습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이땅에 보내시기전 300여곳에 싸인 들을 보여 주시고 그 예언을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로 100% 완성 하셨던 하나님의 때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 하나님의 때, 하나님의 시간을 놓친다면 그것만큼 억울하고 불쌍하고 아니 더나가서 두려운 것임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때는 하나님이 이루 시지만 인간의 때는 내가 이루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내가, 하나님의 때를 무시한 내가, 하나님의 계획과 시간을 모르고 살아가는 내가 얼마나 행복할수 있을 까요? 얼마나 잘 살수 있을 까요? 얼마나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을 까요? 인간은 생존을 위해 살아갈때 나 중심이 됩니다. 이기적 일 수밖에없습니다.하지만 인간이 사명을 위해 살때 너 중심이 됩니다. 이타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님 사랑이 이웃 사랑으로 흐를때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를 보이시는 것입니다. 그리고하나님이 이루시는 것입니다.
하나 밖에 없는 목숨 가장 가치 있는 삶을 사는 비결이 뭘까요? 그것은 마치 어떤 훌륭한 기계를 만든 사람이 직접 그 기계를 작동할 때 혹은 직접 지휘 할 때 기계는 기계의 최대 가치를 발휘 할 수 있는 원리와 같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인생의 최대가치를 누리며 살기 위해선 나를 만드신 하나님을 만나야 하고, 관계가 깊어져야 하며, 그 깊어진 관계는 우리로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게 되고 결국 우리는 하나님의 시간, 하나님의 때, the moment of the Lord을 믿음 으로 기다 리며 인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자에게 하나님 께서는 ‘기적의 메시지’를 주십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 메시지는 나를 하나님의 그 거룩한 일에 초대 하시며 그 메시지를 통해 나를 변화 시키시고 결국 변화된 나는 하나님의 ‘기적의 통로’로 사용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어떻게 기적의 통로가 될 수 있을 까요? 기적의 통로의 비결은 통로의 스팩이나 잘남이 아니라 오직 필요한 것은 나를 통로로 사용 하실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순종 이라는 것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연약 하고 부족 하고 허물 많고 가진 것이 없어 미련 할지라도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과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열심으로 우리를 기적의 통로로 사용 하시기 충분 하다는 것입니다.
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 하며 능한자가 많지 아니 하며 문벌좋은자가 많지 아니 하도다 27 그러나 하나님 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자들을 부끄럽게 하려하시고 세상의 약한것들을 택하사 강한것들을 부끄럽게 하려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것들과 멸시받는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것 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는 하나님으로 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 으로 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 바 자랑 하는자는 주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전서1장26-31절)나를 택하신 하나님, 나를 부르신 하나님, 나를 하나님의 기적의 통로로 사용하실 하나님. 하나님의 방법은 아직도 바뀌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나를 사용 하시기 원하 십니다. 우리의 능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연약한 질그릇을 통해 하나님의 기적과 하나님 크기의 일을 이루신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 기적이 나의 기적이 되기 위해선 나의 믿음과 순종이 반듯이 있어야 합니다. 성경의보면 하나님은 이방인들을 통해서도 기적을 이루셨습니다. 심지어는 이단이나 사단들도 기적을 행할수 있다는것입니다.
모세가 10가지 재앙을 애굽에 내릴때 믿지 않는 술객들도 피를 만들고 개구리를 올라오게 했던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기적은 기적 자체에 있지 않습니다. 기적은 수단일 뿐입니다.
하나님의 기적의 의도와 의미는 우리 개개인의 변화를 위한 것입니다. 우리를 만나 주시고 예수님 닮은 자녀로만드시기 위해 ‘성화’를 위해 기적을 나타 내시는 것입니다. 내가 변하지 않고 예수님을 닮아가지 않는 기적은 기적이 아니라 저주인 것입니다.
예수님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병이 나았고, 심지어는 죽었다 살아났습니다. 기적을 많은 사람들이 보았고 체험했지만 기적이 목적이 되었던 사람들은 예수님을 결국 떠나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땅에 기적을 베풀기 위해 온 것이 아닙니다. 기적은 예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 이었지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십자가로 갈수록 기적을 행하시지 않았던 것입니다. 왜냐하면 십자가가 목적 이었기 때문입니다.
가난에서 벗어나게 되었어요, 시험에 통과를 하고, 대학에 합격을 하고 직장에 취직을 하고, 꿈에 그리던 여인을 만나 데이트를 하고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고 집도 사고 남부럽지 않게 살게 되었어요. 이게 예수를 잘 믿어서 되는 결과 라고 한다면 그 반대의 사람 들은 예수를 못 믿어서 생긴 저주일까요? 하나님은 고난과 환난을 통해 우리를 훈련 하시고 더욱 견고한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시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변화를 위해 기적을 사용 하시고 하나님은 우리의 변화를 위해 고난도 가난도 어려움도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성탄의 기적,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현상이 아니라 결국 기적의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 구원/ 영생인 것입니다. 우리의 죄의 문제, 영혼의 문제, 구원의 문제를 해결 하시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기적을 행하셨던 것입니다.
기적은 통로 입니다. 기적은 미끼 입니다. 병이 나았는데 또 병에 걸립니다. 치유와 회복이 되었는데 또 상처를받습니다. 죽었다가 살았는데 또 죽습니다. 기도의 응답을 받았는데 또 응답이 필요한 일이 산더미 입니다. 합격을 했는데, 졸업을 했는데, 취직을 했는데, 결혼을 했는데, 사회적으로 성공을 했는데 여전히 문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여러분이 기적을 경험 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 기적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경험 하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을 경험 할 수록 우리는 변하게 될 것입니다. 진짜 기적은 우리가 변하는것입니다. 그것이 예수님의 기적, 성탄의 기적의 궁극적인 목적 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나라를 경험 할 수 있다면 가난도, 아픔도, 질병도, 실패도, 좌절도 기적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자들 에게는 모든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8장28절)그 현실을 통해 주님을 만나시기 바랍니다. 그 절망을 통해 주님을 만나시기 바랍니다. 그 실패를 통해 주님을만나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누군가의 기적입니다’ (2018년 토론토 커넥트 교회 표어)
2017.12.30
김지연목사
2024 주제: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디모데후서3:14)Jan 06, 2024Read more 2023 주제: Accept One Another (롬15:7)Jan 17, 2023Read more 나는 엎드러질지라도 일어날 것이요(미가)Aug 11, 2022Read more 여호와께서구하시는것(미가)Jun 22, 2022Read more 예비하시는 하나님 (요나)Jun 07, 2022Read more